학교급식이란?

학교급식이란?
자라나는 어린이에게 균형 있는 영양식을 제공함으로써,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영양교육을 통해 건강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며,
아동 스스로 올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나아가 우리 국민의 식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단체급식을 말합니다.
학교급식의 식단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학교급식법 영양기준량에 맞도록 식단을 작성합니다.
- 에너지 596.1kcal, 단백질 : 14.2g, 칼슘 : 250.5mg, 철분 3.3mg
다섯가지 기초식품군을 모두 모함한 균형식으로 짜여집니다.
양질의 단백질 식품이 한종류 이상 포함되도록 짜여집니다.
기호도가 떨어지는 녹황색채소를 반드시 포함시켜 아동들에게 부족되는 영양소가 없도록 짜여집니다.
식품위생 및 안전관리 강화를 위하여 HACCP(해썹)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100% 식물성기름을 사용합니다.
주식은 쌀80% 찹쌀 15%내와, 그리고 기타 잡곡 약 5%를 포함한 혼식을 원칙으로 짜여집니다.
엄선된 신선한 재료만을 사용합니다.
학교급식을 통하여 이렇게 지도합니다.
아동이 선호하지 않은 음식은 조금씩이라도 배식하여 아동들이 먹도록 하여 나물류나 채소류, 버섯류 등을 편식하는 일이 없도록 지도합니다.
우리 몸에 적합한 식사 방법인 전통적인 식사의 중요성과 외식문화에 익숙한 아동들의 식습관을 바로 잡는데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지도합니다.
식사 시 주변의 정리정돈, 질서지키기, 식사예절, 위생관리, 식생활습관 및 태도 등을 함양하도록 지도합니다.
식품의 생산과 소비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안내합니다.
가정에서의 올바른 식생활 실천의 기초를 익혀갈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학교급식 안전합니다.
HACCP라는 위생제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은 식재료의 구매에서부터 조리, 배식, 퇴식, 세척등의 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생적인 위해를 조사, 분석한 결과를 기초로 하여 극히 중요한 공정(ccp)를 정하고 중점적으로 관리하여 식중독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저희 계성초등학교에서는 HACCP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