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상담

모래놀이란?
모래놀이는 네모난 모래상자 안에 작은 상징물들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모래놀이는 모래상자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심리적 갈등, 좌절, 분노, 슬픔, 불안, 기쁨, 즐거움을 표현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놀이이다.
모래놀이는 모래라는 재료 하나만으로 내가 생각한 것을 무한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수량의 제한이 없어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이고 무엇보다 모래로 노는 방법이나 규칙이 따로 없다.
모래놀이의 대상
남녀노소 누구나
모래놀이상담은 이런 거예요.
모래놀이는 비언어적이면서 정서적 문제를 표현한다. 언어(말)로 표현하지 못하거나 어려운 경우 모래상자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도구가 된다.
모래놀이는 만지고, 느끼는 감각의 경험을 하게하며 모래를 쥐었다 놓았다 하고 손가락 사이로 흘러내리게 하는 등의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손운동(소근육)이 발달하게 된다.
재미있고 쉽다. 모래놀이는 미술이나 음악을 못해도 만질 수 있으며 재미있게 모래상자 위에서 놀면서 표현 하기만 하면 된다. 또한 남녀노소 건강유무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다.
모래놀이를 통해 안정감을 느끼고 언어능력을 발달시킨다. 모래를 쌓고, 파고, 두드리고, 부수는 놀이 과정을 통해 모래놀이를 하는 동안(분노, 충동..) 공격성과 불안감을 해소하여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역할놀이를 하거나 친구 또는 가족들과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
사회성 발달, 가족이나 또래와의 관계가 좋아진다. 모래놀이는 혼자서도 할 수 있지만 여럿이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로써 같은 놀이를 자연스럽게 여럿이 활동하면서 서로에게 양보와 배려 등을 할 수 있으며 함께 만드는 과정을 통해 협동심을 길러준다.
모래를 만지는 그 자체로 치료 경험을 하게 된다.(심리치료 효과가 높다.) 자신의 개성과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됨으로써 생활에서 적응력이 향상이 되며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기를 치유시켜 준다.
창의력 발달모래놀이는 완성된 장난감이 아닌 스스로 생각하여 만들어야 하므로 문제해결력에도 도움을 주고 모래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함으로써 창의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한 자아존중감 등이 발전된다.(자신감과 동기가 생기면서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고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