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가정에서의 인권교육

  • 작성자 최영조
  • 작성일 2019-09-02
  • 조회수 79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은 기본적으로 가족 간의 사랑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가정생활 속에서의 형제애, 가족 간의 예절, 나아가 이웃 간의 예절 등이 가정에서의 인권교육의 본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의 인권존중 교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어린이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친인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항상 우리 자녀의 입장이 되어 자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올바른 인권지킴이가 되기 위해 학부모님께서도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립니다.

 

인권이란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권리를 말합니다. 사람이 단순히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권리가 바로 인권이며 자신의 성격과 지능, 재능, 양심 등을 발전시키는 것 모두가 인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인권을 존중하는 의사소통 원칙


 <1. 자녀와의 대화에 장애요인적(부정적) 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

공부해라!, 너 왜 이것 안했니? 그렇게 해 놓아라!”등의 명령이나 지시적인 말을 자주 사용하지 않았는가?

너 그러면 집에 가서 혼내 줄 거야, 너 말 안 들으면 아빠한테 얘기 할 거야등의 주의를 주거나 협박적인 말을 자주 사용하지 않았는가?

 

<2. 자녀의 가치와 존중을 나타내는 언어를 되도록 많이 사용한다.>

나는 네가 책임감이 강하고 독립적이라는 것을 믿는다.”

네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3. 자녀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적극적 경청을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문제에 적극적 경청을 해야 한다. 적극적 경청을 통하여 내 자녀가 어떤 심리적인 갈등을 겪고 있는지, 혹은 자아정체감 혼란에 빠져 있는지, 친구관계에 문제가 있는지, 학교생활의 부적응 문제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적극적 경청을 함으로서 자녀에게 있어 중요하다고 느끼는 감정을 알아내는 것이다.

 

이전글 9월 주의해야 할 안전사고 안내
다음글 2019 서울 학생 메이커 동영상 공모전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