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빛누리 소식

집에서 하버드대 도서관 견학하기

  • 작성자 임성윤
  • 작성일 2020-05-12
  • 조회수 2118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아이비리그 사립 대학인 하버드대학교(Harvard University)의 '와이드너 도서관(Widener Library)'은 디지털 제작사와 협력해 건물 내부를 촬영한 수천 장의 사진을 이용해 360도 가상 견학을 제작했다. 이는 도서관 이용증 없이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사용자는 ‘로커 열람실(Loker Reading Room)’의 천창을 올려다보고, 수많은 서가를 둘러볼 수 있으며, ‘와이드너 도서관’을 지은 해리 와이드너(Harry Widener)의 개인 소장품이 있는 서가를 살펴보는 것이 가능하다. 가상 견학을 따라가다 보면, 역사적인 세부사항을 설명하는 표시가 나타나기도 한다.

사진1. 하버드대학교 도서관 가상 투어 이미지 (출처 : 하버드대학교 도서관)


가상 견학은 하버드도서관의 디지털 스칼라십 프로그램 매니저인 매트 쿡(Matt Cook)과 연구 서비스 책임자 리드 로리(Reed Lowrie)가 개념화하고 실행했다. 쿡 매니저는 이들의 비전에 대해 "육체적으로 방문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공간과 이에 대한 역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서비스는 코로나19(COVID-19) 발생과 대응 과정에서 더욱더 유의미해졌다. 현재 도서관 건물은 필수 직원만 출근할 뿐, 폐쇄되어 있기 때문이다. 책임자 리드 로리는 보통 이맘때 도서관을 견학하는 사람들(예:입학 지원자)이 이 서비스를 이용해 도서관을 둘러볼 것을 제안한다.


가상 투어는 현재 베타 상태에 있으며 피드백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 이 서비스는 컴퓨터, 태블릿PC 또는 스마트폰에서 체험할 수 있다.

 (출처 : 국립중앙도서관 웹진 국외소식)


하버드대학교 도서관 가상 투어 바로가기  https://my.matterport.com/show/?m=fs3gQv7n1QG


이전글 온라인 개학기간에는 학교도서관도 온라인으로!
다음글 희망도서 신청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