샛별탐구동산소식

2019 교내청소년과학탐구대회 과학상상화그리기 우수작

  • 작성자 곽순종
  • 작성일 2019-04-25
  • 조회수 1243

과학상상화 그리기

. 참가 대상 : 1~3학년 전체, 4~6학년 희망자

. 대회 규칙

1) 1~3학년은 크레파스로 제한한다. 채색 도구는 미술실 비품을 이용하며 각자 준비한 도구(색연필, 사인펜, 크레파스 등)를 사용할 수도 있다. 도화지(8)는 학교에서 제공한다.

2) 4~6학년은 도구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 도구는 각자 준비하고 도화지(4)는 학교에서 제공한다. , 대회에서 입체작품은 제한한다.

3) 그림 속에 말풍선 등의 설명글이 들어가는 만화 등의 기법을 사용할 수 없다.

4) 주제

) 1학년 : 내가 상상한 멋진 식물!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 식물들은 각자 특징을 갖고 있지요. 만약에 이런 식물의 특징이 더 크게 드러나면 어떤 모습이 될까요? ‘잭과 콩나무에서 나오는 것처럼 하늘 높이 올라가는 콩나무가 될 수도 있고, 수박만큼 큰, 맛있는 딸기가 열릴 수도 있을 거예요!

1) 주변의 식물을 잘 관찰하고 그 특징을 찾아보세요.

2) 어떤 식물의 특징을 더 키우면 어떻게 될까요? 아니면 두, 세 식물의 특징을 합쳐 보면 어떤 식물이 생길까요?

3) 내가 만들고 싶은 식물을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그 식물이 갖고 있는 좋은 특징을 그림으로 나타내 주세요.

) 2학년 : 동물의 힘을 얻게 된다면?

동물들에게는 사람이 갖고 있지 않은 다양한 능력이 있습니다. 이런 동물의 능력을 활용하기 위해 사람들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요. 여러 자연의 능력을 모방하여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것을 생체모방기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사람이 동물의 능력을 갖게 된다면 스파이더맨과 같은 초능력자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1) 여러 동물에 대해 알아보고 내가 꼭 갖고 싶은 능력을 찾아봅시다.

2) 그 능력을 내가 갖게 된다면 어떻게 활용할지 생각해 보세요.

3) 그 동물의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그림으로 나타내 주세요.

 

) 3학년 : 로봇과 함께 하는 미래 생활

인공지능이 발달하고 정교한 로봇들이 개발되며 우리 생활에서 여러 가지 일들을 로봇들이 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로봇들이 우리 생활에서 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 지 생각해 보고 그림으로 표현해 주세요.

1) 우리 생활 주변에서 힘들고 어렵거나 위험해서 로봇들이 했으면 좋을 것 같은 일들을 생각해 봅시다.

2) 그 일을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로봇의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3)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미래에 로봇이 우리를 대신해 할 수 있는 일을 그려 보세요. 로봇의 형태와 하는 일이 중요한 포인트!

 

) 4~6학년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가상현실은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증강현실은 가상현실(VR)의 한 분야로 실제로 존재하는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마치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을 의미합니다. 앞으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활용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상상해 보세요.

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해 조사해 봅시다.

2)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을 활용할 수 있는 일을 상상해 봅시다.

3) 과학적인 근거, 재미있는 상상력, 미적 아름다움이 나타나도록 여러분의 생각을 즐겁게 표현하여 봅시다.

. 심사규정

1) 심사는 주제에 대한 표현과 설명서를 평점한다.

심사 영역

심사 기준

배점

합계

작품 제작

작품의 과학성 및 창의성

내용 구성이 과학적이고 창의적인가?

50

100

주제가 잘 드러나 있는가?

20

표현 방법의 완성도

작품 제작에 완성도가 높은가?

15

의사 전달력

작품의 과학적 내용 및 표현 기법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하였는가?

15

감 점

뒷정리, 태도, 타작품 모방 등

 

 

총 점

100

 

첨부파일
이전글 2018 교내 학생탐구대회 우수작품
다음글 2019 교내청소년과학탐구대회 과학환경독후감 쓰기 우수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