샛별탐구동산소식

2018 교내 청소년과학탐구대회 과학상상그리기부문 우수작품

  • 작성자 임성윤
  • 작성일 2018-05-29
  • 조회수 2174

1. 과학상상화 그리기

. 참가 대상 : 1~3학년 전체, 4~6학년 희망자

. 대회 규칙

1) 1~3학년은 크레파스로 제한한다. 채색 도구는 미술실 비품을 이용하며 각자 준비한 도구(색연필, 사인펜, 크레파스 등)를 사용할 수도 있다. 도화지(8)는 학교에서 제공한다.

2) 4~6학년은 도구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 도구는 각자 준비하고 도화지(4)는 학교에서 제공한다. , 대회에서 입체작품은 제한한다.

3) 그림 속에 말풍선 등의 설명글이 들어가는 만화 등의 기법을 사용할 수 없다.

4) 주제

) 1학년 : 내가 한 방울의 물방울이라면

물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우리 주변 어디에나 있습니다. 우리가 숨쉬는 공기 중에도(기체), 우리의 몸 속에도, 바다와 강, 시냇가에도(액체), 냉장고 속 얼음(고체)의 모습으로도, 물은 우리 주변에든 있습니다.

1) 물이 어디에서 어떤 모습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다양한 방법으로 미리 알아봅니다.

2) 내가 만약 한 방울의 물이라면 어디에서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상상합니다.

3) 여러분이 물(액체, 기체, 고체)이 되어 봅시다.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생각하여 그림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 2학년 : 속이 들여다보이는 나무,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나무의 줄기와 잎, 뿌리 안쪽에는 다양한 일이 일어나고 있지만 껍질에 싸여있어 우리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물과 양분이 오가는 통로가 들어있고 이 곳에서 나무의 생명을 키워가는 일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 나무는 뿌리, 줄기, 잎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약 나무의 겉표면이 속이 들여다보이도록 투명하여 나무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것을 우리가 볼 수 있다면 무척 신기할 거에요.

2) 나무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여러 방법을 통해 알아봅시다.

3) 다양한 종류의 나무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나무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상상하여 그림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 3학년 : 생태계, 그것이 궁금하다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은 생태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흙 속의 작은 미생물부터 초식동물, 육식동물의 생태계와 환경을 상상하여 봅시다.

1) 생태계에는 다양한 생명체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생태계에 대해 알아 봅시다.

2) 생태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영향들을 상상하여 봅시다.

3)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생태계의 다양성과 풍요로움, 아름다움이 나타나도록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 4~6학년 : 마찰력이 없는 세상!

우리는 중력, 마찰력, 탄성력, 전자기력 등 다양한 힘과 관성, 가속도, 작용과 반작용 등 다양한 운동법칙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너무 익숙하고 당연해서 그 힘과 운동을 느끼지 못할 뿐이지요. 그런데 만약 우리의 생활 속에 마찰력이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1) 중력, 마찰력, 탄성력 등 다양한 힘에 대해 알아봅시다. 그리고 그 힘 우리 생활 속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봅시다.

2)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마찰력이 없는 세상의 한 장면을 상상하여 표현합니다.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담긴 한 장면을 떠올려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과학적인 근거, 재미있는 상상력, 미적 아름다움이 나타나도록 여러분의 생각을 즐겁게 표현하여 봅시다.

. 심사규정

1) 심사는 주제에 대한 표현와 설명서를 평점한다.

심사 영역

심사 기준

배점

합계

작품 제작

작품의 과학성 및 창의성

내용 구성이 과학적이고 창의적인가?

50

100

주제가 잘 드러나 있는가?

20

표현 방법의 완성도

작품 제작에 완성도가 높은가?

15

의사 전달력

작품의 과학적 내용 및 표현 기법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하였는가?

15

감 점

뒷정리, 태도, 타작품 모방 등

 

 

총 점

100

첨부파일
이전글 2017 제32회 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 수상작
다음글 2018 교내 청소년과학탐구대회 과학환경독후감쓰기부문 우수작품
댓글